학교환경과youth의관계에대상으로하여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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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02 19: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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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결손이 누적됨에 따라 그들의 자아관념은
부정적으로 변모되게 되고 의미있는 타자(부모나 형제, 교사, 동료)에 대한 배신
감과 불안감을 증폭시키게 되며, 심리적 스트레스와 신체적 이상중상(두통, 식
욕부진, 불면증, 환상 등)이 결합되는 등의 갖가지 부adaptation(적응) 현상을 야기시키게 된
다.
그렇다면 현실적으로 더욱 유용한 방법은 모든 학생들에게 최대의 학습efficacy
를 가져다 줄 수 있고, 학습에 대한 흥미와 동기를 높여 줄 수 있도록 교육방법
을 개발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제도적 變化
는 국가적 차원의 의식전환과 혁신적 變化를 전제로 하는 만큼 쉽게 이루어지
기를 기대할 수 없는 상황이다.
이것은 靑少年들의 학습과 관련된 인지적 · 정의(定義)적 特性을 올바로 이해하여
그들의 개인차를 분석하고, 이에 적합한 교수방법과 …(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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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 단지 높은 학업성취도를 달성함으로써 다른 많은 경쟁자들을 물리치고
우수한 대학에 진학하기 위한 수단일 뿐이며, 그럼으로써 부모의 기대에 부용
하고 자신의 한순간 성취감 또는 인정감을 맛보기 위한 것에 지나지 않는다. 아무리 교육의 인간화와 민주화를 강조하여도 현실적인 학교교육은 학
생들의 학업성취에 의해 그 성패가 판가름나게 되어 있따 즉, 높은 학업성취
도와 대학진학률을 기록한 학교들은 상위 학교로 인정받고 그렇지 못한 학교들
은 낙오되거나 교육을 게을리한 것으로 오인받게 된다된다. 다시 말하면, 모든 靑少年들에게 학교가 즐거운 곳이고
공부란 해 볼 만한 것이며, 나름대로 지적 성취감과 진리에 대한 희열감을 발
견할 수 있으며, 자신의 지적 능력의 우열과 관계없이 한 인간으로서의 존엄성
과 권리를 인정받을 수 있는 교육環境을 마련하는 것이다. 이러한 靑少年들에게 있어서 그들의 삶의 전략(戰略) 즉, 생존을 위한 방법은 학
교나 가정 또는 사회가 자신에 대해 갖고 있는 통제력과 규제를 깨뜨리는 것이
다. 이것은 비단 학교만의
성패가 아니라 학생들의 人生의 성패를 결정하는 요인이 되고 있따 학교성적
이 우수한 학생은 성공자이고 모범생이며 성실자로 인정되지만, 성적이 부진한
학생들은 실패자이고 불량자이며 불성실자로 낙인되게 된다(한상철, 1998).
학교교육의 제도적 모순점과 교육에 대한 잘못된 인식은 오늘날 靑少年 문제
와 일탈행동의 原因이 되고 있따 중 · 고등학교 靑少年들의 하루 일과는 학교
에서 스타트되어서 학교에서 끝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24시간 가운데
최소 10시간 이상을 학교라는 울타리 속에서, 그것도 자신이 소속한 학급의 교
실에서 딱딱한 책걸상과 칠판, 무미건조한 수업방법, 짜중나는 입시 스트레스
와 싸우고 있따 이들에게 교육은 자아실현을 위한 것도 진리탐구의 회열을 맛
보기 위한 것도 사회adaptation(적응) 력을 높이기 위한 것도 즐거운 경험도 그 아무 것도
아닐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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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학교환경과youth의관계에대상으로하여술하시오.
학교환경과youth의관계에대상으로하여술하시오.
학교環境과 靑少年의 관계에 대해 서술하시오.
* 학교環境과 靑少年
1) 학교교육의 문제점(問題點)
오늘날 학교교육의 대중화와 고등교육의 기회확대 그리고 입시와 취업을 위
한 경쟁적 교육풍토 등은 靑少年기의 학생들을 학교라는 울타리 속에 가두어
두고, 그들에게 오직 한 가지 목표(目標) 즉, 학업성취의 향상만을 강요하고 있는 실
정이다. 이들 靑少年의 행동은 가정이나 학교를 이탈하고, 방탕과 파괴적 행동을
하고, 폭력과 탈취를 일삼는 등의 직접적인 일탈행동으로 나타나기도 하고, 학
교에서 다른 친구들의 학습을 방해하고, 동료들을 괴롭히고, 교사나 부모에게
대항하고, 언어적 폭력이나 시비거리를 만드는 등의 간접적 일탈행동으로 나타
나기도 한다.
현대사회에서 학교는 靑少年의 발달과 학습 그리고 진로에 결정적인 影響(영향)을
미친다.
이 과정에서 그나마 자신의 학습능력이 다른 동료들과의 경쟁에서 뒤지지 않
을 정도로 우수하거나 평균(average) 이상인 학생들은 학업성취를 향상시키거나 유지시
켜 나감과 동시에 적절한 만족감과 실패감을 반복 경험해 나갈 수 있따 그러
나 학습의 경쟁체제에서 계속적인 실패를 경험하고 학습결손의 누적이 심화됨
으로써 교과학습을 하나 둘 포기하기에 이르는 학생들의 경우를 생각해 보자.
그들에게 학교란 더 이상 교육의 장이 되지 못할 뿐만 아니라 자신의 젊음을
회생시키는 곳에 불과할 것이다. 이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지만 결코 불가능한 일도 아닐것이다. . 靑少年들의 학습에 대한 影響(영향)요인
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이들을 개선 발전시킴과 동시에 학업성취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적 원리를 연구하고 개발함으로써 가능할 것이다. 그러므로 학교교육에서 학생들의 인지적 학업성취가 갖는 중요성보다
잠재력과 창의성을 신장시키고 사회adaptation(적응) 력과 인간관계, 협동성을 발달시킬 수
있는 제도적인 개선이 더 중요시되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