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歷史(역사)의 변천에 따른 교육방법의 change(변화)와 future(미래)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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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9 21: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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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요구에 의해 생겨난 것이 조합학교이며 도제교육제도인 것이다.
Ⅰ. 서 론
1. 교육과 history(역사) 의 상관성
2. 교육사 연구의 necessity need
3. 연구의 목적과 내용
4. 연구의 방법
Ⅱ. 원시 사회의 교육
1. 원시 사회에 대한 현대의 잘못된 통념
2. 고대 성년식의 교육적 의미
3. 원시사회의 교육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이점들.
Ⅲ. 중세 교육 사회와 교육
1. 중세 교육의 사회적 배경
2. 중세 교육의 기본적 目標(목표)들
3. history(역사) 사회적 배경에 따른 중세 교육의 변천
Ⅳ. 르네상스 시대의 교육
1. 르네상스 시대의 history(역사) 사회적 배경
2. 르네상스 시대의 교육적 흐름의 사조
Ⅴ. 근대 미국의 4대 교육철학과 교육의 influence
Ⅵ. 포스트모더니즘 사회의 교육
Ⅶ. 未來(미래) 사회의 교육
Ⅷ. 우리 나라의 교육과 제 7차 교육과정
Ⅸ. 내용 요약 및 conclusion(결론)
Ⅹ. 제안
이제 현실 생활에서의 힘이 과거의 관념적 권위나 전통적 질서보다 우세하게 되었고, 지금까지 교회가 가르쳐 온 예속적 인간의 모습이 아닌 자유롭고 창조적인 인간의 모습을 되찾자는 운동으로 발전되었다. 오직 신만을 위한 人生(life)관이나 세계관을 일관하였으며, 신 중심의 삶을 추구함으로써 내세주의, 금욕주의적 사상이 지배했던 시대가 중세이다.
교육사 연구의 필요성에 대해 알아보고, 역사의 변화에 교육은 어떻게 변모해 왔는지 교육의 역사적 전개과정과, 교육이 역사에 맞춰 시대적인 흐름과 어떤 상관관계를 가지는 가에 대해, 마지막으로 우리나라의 7차 교육과정을 통해 우리 교육의 현주소를 알고자 하였다. 중세 말, 도시의 새로운 시민(Citizen) 정신과 시민(Citizen)文化(culture) 가 형성됨으로써 세속적이고 현실적인 시민(Citizen)교육이 요청되었던 것이다.
기독교를 중심으로 봉건사회적 지배질서가 지배하였던 중세시대는 인간의 이성이 극도로 억제되고, 현실에 존재하고 있는 현실을 부정하고 있었다. 그러나 중세 말 시민(Citizen)사회로의 이행과정에서 나타난 시민(Citizen)정신과 대학정신은 오늘날 실용적 가치를 추구하는 학문적 연구의 자율성 확립에 사상적 기초를 제공해 주었다고 평가할 수 있따
Ⅳ. 르네상스 시대의 교육
1. 르네상스 시대의 history(역사) 사회적 배경
중세에 반해 14-15세기에 걸쳐 이탈리아에서 출발하여 유럽 전역에 파급된 미술과 문학의 눈부신 발전을 일반적으로 르네상스 또는 문예부흥운동이라고 …(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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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사 연구의 필요성(必要性)에 대해 알아보고, 歷史(역사)의 change(변화)에 교육은 어떻게 변모해 왔는지 교육의 歷史(역사)적 전개과정과, 교육이 歷史(역사)에 맞춰 시대적인 흐름과 어떤 상관관계를 가지는 가에 대해, 마지막으로 우리나라의 7차 교육과정을 통해 우리 교육의 현주소를 알고자 하였다. 따라서 중세의 시대정신이 우리에게 정신文化(culture) 사적으로 influence을 미친 바는 극히 미약하였다.
중세 교육사에서 주목할 만한 사실은 대학교육의 발달이다. 십자군 원definition 결과 동서 文化(culture) 의 교류가 이루어지기 처음 했고 현실적인 학문을 받아들여 상공업이 발달하면서 세속적 학문의 necessity need이 절실해지고 중세의 대학은 시대의 객관적 상황 면화로 인하여 지적 욕구가 충만한 학생들이 유명한 스승을 찾아 집결함으로써 각지에 자생적으로 나타났다. , 교육의 역사의 변천에 따른 교육방법의 변화와 미래사회예체능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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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3. history(역사) 사회적 배경에 따른 중세 교육의 변천
이와 같이 실질적 세력을 장악한 시민(Citizen)계급은 종래의 지배계급 위주의 교육과는 다른, 자신들의 실생활에 필요하고 알맞은 교육, 즉 직업적이고 생산적인 교육을 요구하게 되었다. 창조적인 지성이 개인의 내면생활에서 활성화되어야만 평화롭고 행복한 생활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