듀이의 교육사상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26 03:25
본문
Download : 듀이의 교육사상.doc
둘째, 교육은 생장이다.
㈀교육의 본질
그의 교육이란 개인이 인류의 사회의식에 참가함으로써 행해지는 모든 것이며, 오직 교
육은 아동이 자기를 찾아내는 사회적 環境(환경)의 제 요청에 의해서 아동의 힘을 자극함으로서
행하여진다.듀이의 교육사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설명
그의 교육사상은 사회적 교육사상과 진보주의 교육사상의 입장에서 논할 수 있다 그의 사회적 교육사상은 교육이란 아동을 사회화하는 작용으로 인간으로 하여금 그 사회에 순응하고 그 사회향상에 참여시키기 위한 것으로, 이러한 작용에 의하여 인간은 생물에서 사회적인 존재로 육성되며, 사회도 영속적인 발전을 기하게 된다는 것이다. 교육의
목적이 행동, 발전에 있고 생장에 있다 교육은 생활을 준비하는 것, 그 이상의 것이라는
것이다.
그의 교육사상을 바탕으로 한 교육철학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첫째, 교육은 생활이다. 교육은 생활이며 직업을 위한 준비가 아니라고 보았다. 그러므로 그의 사회적 교육사상에 의하면 “교육이란 사회화 과정이다”라고 할 수 있다 그는 또한 민주적인 사회의 구성원은 행복한 市民생활이 교육을 통하여 성취될 수 있다고 보았다.
또한 생장은 …(省略)
Download : 듀이의 교육사상.doc( 86 )
듀이의교육사상
,인문사회,레포트
순서
듀이의 교육사상
레포트/인문사회
다. 교육이 사회적 과정이기 때문에 아동으로
하여금 인류가 계승해온 자원의 혜택을 입게 하며 또 아동자신의 힘을 사회 목적을 위해서
사용하는데 가장 effect적이 되도록 온갖 작용을 집중한 지history회생활의 형식에 불과 하다. 듀이의교육사상 , 듀이의 교육사상인문사회레포트 ,
듀이의 교육사상에 대한 자료(資料)입니다. 학교란 본래 하나의 사회적 제도이다. 현재 생활에서의 아동이 未來 생활의 아동으로 생장할 때 위대한
교육의 과정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또한 교육받는 개인은 사회적 개인이며 사회는 개개인의 유기적인 결합이라고
보았다. 생장이란 ‘growth’를 번역한 단어로 어느 단계에서 그
자람이 완성되거나 정지되는 것이 아니라 계속적으로 未來를 지향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교육은 학교 안에서 일어나는 것뿐만 아니라, 학교 밖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것을
의미하며 생의 시초부터 생의 종말까지 계속되는 일련의 모든 과정을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