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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 노무현 government 정책이 잉태한 사생아 고교등급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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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08 18: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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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논의에 앞서
1. 고교등급제 시행의 발단

II. 고교등급제 논란의 본질
1. 고교등급제와 고교 간 학력격차
2. 고교 간 학력차 반영의 정당성과 대학의 학생선발 자율권 확대

III. 노무현 정부 정책이 잉태한 사생아 고교등급제
1. 내신 부풀리기의 진상
2. 갈등과 혼란을 일으키며 시간만 끈 셈
3. 공정한 학력평가는 허구다
4. 선발 자율권은 교육기회균등조차 무시하는 것
5. 고교별 학력격차와 그 현실적 적용
6. 고교등급제에서 한국교육의 현실을 보다

IV. 고교등급제의 논란에 대하여(선발관을 위주로)
1. 점수 위주의 선발관을 고수하는 경우
2. 개별 학생이 가진 실제 능력 위주 선발로 선발관을 바꾸는 경우

V. 고교등급제에 대한 나의 생각

VI. 대안

VII. 마무리 지으며
1. 학력의 신화
2. 누가 서울대에 들어오는가?
3. 천리마를 찾아내는 평가시스템이 중요하다


1. 고교등급제 시행의 발단

교육부는 1995년 12월 19일ꡐ새 대입제도 기본계획ꡑ을 발표하면서 ꡒ국공립대학은 국영수 중심의 대학별고사를 폐지하고, 새로 도입되는 종합생활기록부를 필수 전형 로 활용하여 선발하고, 사립대는 대학이 정하는 다양한 전형기준과 방식에 따라 자율적으로 선발하도록 한다.고교등급제 , 노무현 정부 정책이 잉태한 사생아 고교등급제인문사회레포트 ,



본 資料는 노무현 government 정책이 잉태한 사생아 고교등급제에 대해 조사정리(整理) 한 리포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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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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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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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II. 고교등급제 논란의 본질

1. 고교등급제와 고교 간 학력격차

지원자 출신고교의 입학생수와 수능점수만을 근거로 지원자 개개인을 평가하는 것은 학교선택권이 주어지지 않은 현실에서 개인의 소질과 능력 이외의 것에 의한 평가를 의미하므로 공정하지 않고, 학력 격차를 정확히 반영한 방법도 아니라는 것은 분명하다.ꡓ고 밝혔다.ꡓ라는 입장을 보였다. 따라서 대학은 이러한 교육부의 방침에 따라 신입생 선발을 위한 전형 참고 를 만들어 활용해 왔을 것이며, 특히 수시전형의 비중이 높아지고 내신의 변별력과 학생들의 각종 수상경력에 대한 신뢰성이 낮아지자 1학기 수시에서 우수한 학생을 유치하려는 일부 사립학교에서 고육지책으로 혹은 ꡐ가장 손쉬운 방법ꡑ으로 출신고교를 분석한 를 활용하였을 것이다. 그러나 객관적인 근거 도 없이 일부 대학이 특정 지역 고등학교 및 특목고 학생만을 선발하고 있으며, 부모의 사회경제적지수가 높은 강남 지역의 명문고 학생들을 입학시키려는 수단으로 수시전형을 활용한다고 주장하며 논란을 지역 및 계층 갈등으로 확대시키는 것은 문제가 있따 지역 및 계층갈등으로 비화(飛火)되고 있는 고교등급제 논란은 감정적 대립을 낳으며 문제의 본질을 왜곡할 수 있기 때문일것이다 지난해 10월 16일 `K…(투비컨티뉴드 )
노무현 government 정책이 잉태한 사생아 고교등급제



고교등급제
본 자료는 노무현 정부 정책이 잉태한 사생아 고교등급제에 대해 조사정리한 리포트입니다. 그러나 1998년 10월 19일 ꡐ대입제도 改善안ꡑ에서는 ꡒ고교간 학력차 인정은 불허하되 각 대학이 전형과정 중 해당 고교의 property(특성)과 교육과정 활동의 특징을 고려해 그 차이를 내부전형 로 활용하는 것은 자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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