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가족 - 키부츠와 모샤브에 대한 이해와 우리나라 가족의 형태와 비교 分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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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20 09: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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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의 가족 - 키부츠와 모샤브에 대한 이해와 우리나라 가족의 형태와 비교 分析
세계의 가족 유형인 모샤브와 키부츠를 分析하고 우리나라 가족과 비교한 리포트입니다. 노동력부족현상으로 외부노동자들을 특수직에 고용하기도 하지만 이를 일시적인 조치라고 생각한다. 그들은 이를 가치로 생각한다. 이들은 키부츠의 교육방식에 의해 어렸을 때부터 노동의 존엄성을 사회화한 사람들이다. 이러한 상황으로 인해 자연으로 돌아가자는 운동으로부터 키부츠는 이탈하였다. 키부츠의 조직 내 민주주의에 관한 연구/남기범
4) 조직과 운영
이스라엘에는 415만 명의 총인구(1984년 통계연감)_가운데 13.2%에 해당하는 53만 8천여 명이 농촌인구로 964개 부락에 살고 있으며 총인구의 2.9%인 11만 6천여 명이 296개의 키부츠 마을에 살고 있따 그러나 3% 미만의…(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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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이 철학을 요즈음에 맞게 표현한다면 도시의 물과 공기가 오염된 것, 아파트 정글이 나무, 풀, 꽃을 대체한 상황을 이야기해야 할 것이다. 그러나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또한 키부츠는 서비스, 통신, 교육, 文化(culture) , 연구 등의 가치를 인식하게 되었고 신체적인 수고뿐만 아니라 지적인 노력도 중요함을 인식하고 변화에 창의적으로 대응하고 있따
(6)기본경제수단으로서의 농업
자연과 흙으로 돌아가려는 믿음은 단순성과 노동의 존엄성과 관련된다된다. 키부츠는 육체노동과 수작업에 대한 강하고 적극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따 이 가치는 제2세대 회원들에 의해 내재화가 잘 이루어졌다. 그러나 이스라엘이 점차 산업화됨으로써 키부츠는 농업과 제조업의 혼합형태가 되었고 제조업의 비중도 점차 커지고 있따 또한 농업 자체도 전文化(culture) , 기계화, 대량 생산화 하였다. 키부츠는 모든 성원들이 필요한 노동을 하게끔 하며 고용노동을 피하려고 한다. 키부츠는 사람들이 자연을 극복하고 땅으로부터 정직한 존재를 얻어내려는 기본적인 해결해야할문제에서 협동하는 농업공동체이다.
1.키부츠
1) definition
2) 설립 배경
3) 기본 이념
(1)자발성
(2)평등주의
(3)직접민주주의
(4)공동체형태
(5)노동의 존엄성
(6)기본경제수단으로서의 농업
4) 조직과 운영
(1)키부츠의 조직
5) 키부츠에서의 생활
(1) 식당
(2) 세탁
(3) 의료
(4) 주택
(5) 교육
(6) 노인복지
(7) 文化(culture)
6)변화하는 키부츠(신문기사 중심..)
2. 모샤브
1)definition
2)설립배경
3) 기본이념
4) 조직
(1) 생활
(2) 교육
(3) 사회 文化(culture) 활동
(4) 여가활동
3. 모샤브 쉬투피
1) definition
(1)모샤브 쉬투피
(2)히스타드루트
2) 설립 배경
3)생활
*키부츠와 모샤브의 유사점(농업중심) <이스라엘 농촌사회 구조와 한국농촌사회.> /류태영저
*키부츠와 모샤브의 차이점(농업중심) <이스라엘 농촌사회 구조와 한국농촌사회.> /류태영저
*키부츠와 모샤브의 장. 단점
*키부츠와 우리나라 가족의 비교(과거 농업중심)
1)공통점
(5)노동의 존엄성
키부츠에서 자신의 육체적인 일에 전념하는 회원은 공동체의 인식을 얻게 된다된다. 사람들은 그들의 생활이 자연environment(환경) 에 근거해야 한다고 느낀다. 자연세계와 상호작용 하는 것을 도시적 존재와는 달리 유기적이고 기초적인 것으로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