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모던 연극의 정치성 -- Harold Pinter의 One for the Road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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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31 19: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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죄수를 공포에 몰아넣을 뿐만 아니라 취조관이 원하는 결과를 얻게 한다. 니콜라스가 조성하는 섬뜩한 분위기 속에서 취조를 받으면서 빅터가 할 수 있는 이야기는 겨우 `나는 모른다. 니콜라스가 행하는 언어 폭력의 원동력은 개인 감정이다. 나아가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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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콜라스가 취조하면서 행하는 모든 말의 위력은 대단하다. 세 인물에 대한 니콜라스의 감정은 각기 다르게 나타나는데 빅터에 대한 감정은 `호기심 intrigued`이고 니키에 대한 감정은 `이상야릇함`이고 질라에 대한 감정은 `남성으로서의 관심`이다. 니콜라스는 빅터에 대한 자신의 호기심의 이유를 두 가지로 들고 있는데 첫째는 빅터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들었기 때문이고 둘째는 독특하기 때문이다 (`Firstly because I`ve heard so much
about you. Secondly because if you don`t respect me you`re unique) 니콜라스가 언어 폭력을 행하는 취조를 통해 이루어야 할 과업은 자신에게 호기심을 일으켰던 빅터의 날카로운 지성을 무력화시키는 일과 그의 독특함을 없애 버리는 일이다. 그러나 그를 통해 나오는 신의 목소리 또는 `국가 권력의 획일적 목소리`는 극히 개인적이고 감정적임이 그가 취조하는 세 인물과의 관계에서 드러난다.
니콜라스는 `마치 사원 채용을 위한 면접을 하듯이 죄수와 이야기한다.`(Giles Gordon, The Spectator, 24 Mar. 1984; Page 85에서 재인용) 그리고 간혹 웃을 뿐(웃을 상황이 아닐 때의 웃음은 섬뜩하게 느껴짐) 무자비할 만큼 냉혹한 태도를 보인다. 죄수를 공포에 몰아넣을 뿐만 아니라 취조관이 원하는 결과를 얻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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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트 모던 연극의 정치성 -- Harold Pinter의 One for the Road를 중심으로
니콜라스가 취조하면서 행하는 모든 말의 위력은 대단하다. . . . 쉬지 않고 위스키를 마신다. 나아가서 물리적 폭력을 인가하게 한다. `날카로운 공격 the cut…(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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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죄수를 공포에 몰아넣을 뿐만 아니라 취조관이 원하는 결과를 얻게 한다. I don`t know,` `내가 알고 싶은 건 . . . 그 문제와 관계없어. What I like to know . . . has no bearing on the matter,` `날 죽여Kill me`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