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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중심의 자율성을 살리는 교육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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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03 2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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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범교육,레포트


레포트/사범교육

설명
다. 동시에 이러한 변화의 요구는 체제의 부분적인 改善을 넘어서서 총체적인 개혁을 지향하고 있으며, 교육의 경우만 보더라도 국가 교육의 목적, 즉 ‘교육받은 인간상’에 대한 새로운 이해로부터 단위 학교의 교실 수업에 이르기 까지 전면적인 반성을 촉구하고 있따
이미 서구 교육 선진국들은 세기적 전환기를 맞아, 1980년대 초반부터 국가 교육체제의 개혁을 통한 교육 경쟁력 제고를 위해 다양한 조치들을 시도해 오고 있따 미국의 경우, 1980년대 중반부터 교육결과의 질적인 향상을 이룩하기 위하여 시장경제원리를 도입한 학부모의 학교 선택제와 단위학교 수준에서의 의사결정을 통한 학교경영의 원리(school site management)를 도입하고 있따 특히 1990년대에 들어 서면서 미국은 연방政府(정부)나 지역 당국의 권위를 축소하고 주 政府(정부)의 권한을 확대함으로써 단위학교로 하여금 중앙政府(정부)의 규제를 벗어나 교육 수요자의 다양한 요구에 부응하는 교육 서어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유도하였다.
본 자료는 학교 중심의 자율성을 살리는 교육과정에 대해 정리한 보고서입니다. 그 결과 학교관리의 형태가 학부모, 교사, 학생들로 구성된 학교 운영위원회를 중심으로 운영되어 단위학교의 자율권이 확대되면서, 동시…(투비컨티뉴드 )






본 data(자료)는 학교 중심의 자율성을 살리는 교육과정에 대해 요점한 보고서입니다.학교중심의자율성을살.. , 학교 중심의 자율성을 살리는 교육과정사범교육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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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머 리 말
II. 교육과정 2000에 나타난 교육과정 자율성
III. 학교 중심의 교육과정 자율성 신장 課題
IV. 맺 음 말


흔히 정보화 사회로 일컬어 지는 현대의 인류 삶은 과거 농경사회나 산업사회와는 전혀 다른 인간의 능력을 요구하고 있따 과거가 비교적 정태성, 단순성, 예측가능성의 特性(특성)을 지니고 있어서 기술工學(공학) 적 합리성으로 접근할 수 있었다면, 오늘날은 지식의 폭증과 사회변화의 가속성으로 인하여 보다 역동적이고 복잡하며 다양하고 불확실한 사회적 속성을 띄게 되어 현상에 대한 상황적-맥락적 접근이 더욱 적절한 사고체계로 자리잡아 가고 있따 이러한 인간 삶의 변화는 사회체제의 각 부문으로 하여금 일종의 패러다임 전환을 요구하고 있으며, 교육체제도 그 예외일 수는 없다. 국가 수준에서의 교육표준화 운동을 통하여 교육성과의 통일성을 추구하면서도, 교육 성취 수준의 향상을 위하여 단위학교가 창의적이고 자율적으로 학교를 경영할 수 있게끔 학교 단위 책임 경영제를 권장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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