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관적 디자인 방법론 에 관한 theory 적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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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31 06: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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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위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디자인 방법론이 본격적으로 대두된 시기로서 62년의 제1차 디자인방법론회의를 중심으로 하여 디자인과정을 의사결... , 직관적 디자인 방법론 에 관한 이론적 고찰공학기술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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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위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디자인 방법론이 본격적으로 대두된 시기로
직관적 디자인 방법론 에 관한 theory 적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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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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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위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디자인 방법론이 본격적으로 대두된 시기로
서 62년의 제1차 디자인방법론회의를 중심으로 하여 디자인과정을 의
사결정과정과 동일시하려는 많은 연구가 M.Asimow, L.Bruce Archer, C
.Jones등에 의해 진행되었다.
(3) 60년대 말 ~ 70년대 초
67년의 Portsmouth회의를 중심으로, 건축디자인은 타분야의 디자인과
는 약간 다르다는 사실을 강조하고, 「건축」에 대한 방법을 논하기
처음 했다. 또한 디자
인 과定義(정이) 참여적 조정방법과 컴퓨터의 보다 폭 넓은 적용(68년의 M.I
.T회의)이 강조되었던 기간이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볼때, 이 시기의 방법론의
주류는 단순한 선형theory(이론)과 수학적 기법의 범주를 크게 벗어나지 못한
제안의 시기였다고 보여진다. 이 시기에 발표된 C.Alexander의 건축형태의 종합에
대한 방법론은 그 이후에 지적되어진 숱한 결점과 모순에도 불구하고,
analysis에서 종합에 이르는 과정을 연속적으로 처리하고자 한 최초의 시
도였으며, 또한 컴퓨터를 최초로 건축디자인에 응용시킨 일련의 작업
과 연결되는 것이었다. C.Jones, C.Alexander, A.Ward 등은 앞 기간 동안의 선형중
심theory(이론)을 반박하고, 때로는 자신들 스스로의 theory(이론)을 철회하기도 했다. 이때는 아직 일반디자인과 건축디자인
과정에 대한 차이점이 제대로 논의되지 않았으나, 직관(창의적 사고)
과 이성(논리적 analysis)을 분리/병행시켜 상호의 advantage(장점) 을 채택하고자 한
점은 중요하다.
「데카르트적 분해론」을 실패라고 여긴 Alexander가 「구문론적 종합
방법」인 `Pattern Language`를 제안한 것도 이 시기이다.
이후 현재까지, 방법론은 보다 현실에 가까운 모델에 접근하기 위해
시행착오적인 노력을 계속하고 있으나, 전술한 많은 advantage(장점) 과 성과에도
불구하고 숱한 문제점(問題點)을 지니고 있다 이는, 새로운 방법론들이 대개
지나치게 의사결정론적이고 수학적인 …(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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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 62년의 제1차 디자인방법론회의를 중심으로 하여 디자인과정을 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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