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수방법론 -구성주의 호로그램에 적합한 학습방법과 그것을 실천할 때 교사가 해야 할 역할에 상대하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04 06:29
본문
Download : 영유아교수방법론 - 구성주의 프로그램에 적합한 학습방법과 그것을 실천할 때.hwp
구성주의 프로그램,구성중의
1) 대두 배경
개인적 구성주의는 그 형성 과정을 동화, 조절, 평형화를 통한 반성적 사고의 과정으로 설
project명 : 구성주의 호로그램에 적합한 학습방법과 그것을 실천할 때 교사가 해야 할 역할에 상대하여 A4용지 4장 이내로 project를 제출해 주세요
영유아교수방법론 과제명 : 구성주의 프로그램에 적합한 학습방법과 그것을 실천할 때 교사가 해야 할 역할에 대해서 A4용지 4장 이내로 과제를 제출해 주세요
③ 인간의 인식은 객관적인 실재를 구성하지는 않는다.
순서
영유아교수방법론 -구성주의 호로그램에 적합한 학습방법과 그것을 실천할 때 교사가 해야 할 역할에 상대하여
2) 지식의 본질과 형성 과정
설명
구성주의는 지식의 형성과 습득을 개인의 인지작용과 개인이 속한 사회 구성원들 간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비추어 설명(說明)하는 상대주의적 인식론에 그 기반을 두고 있다아 여기서 구성주의자들이 지식의 인식 과정에 대하여 어떻게 접근하느냐에 따라 구성주의의 theory 은 서로 다르게 분류되고 있다아 현재 각 한문 분야에서 다양하게 논의되고 있는 구성주의 theory 은 철학적 구성주의, 사회학적 구성주의, 교육적 구성주의 및 인공지능적 구성주의로 분류될 수 있다아
레포트 > 교육계열
이 중에서 구성주의 theory 을 Boudourides의 교육적 구성주의의 범주에서 분류해 본다면, Piaget theory 을 중심으로 한 개인적 구성주의와 Vygotsky의 theory 을 중심으로 한 사회적 구성주의로 나눌 수 있다아
① 지식은 감각을 통하거나 의사 교환의 방법에 의하여 수동적으로 받아들여지는 것이 아닌 능동적으로 인식하는 주체가 구성하는 것이다. 경험에서 유의미 한 행위를 하려는 목적지향적인 행동을 한다. 즉 인간의 인식이란 세계를 표상하는 것이 아니라 주체가 경험적 세계를 조직하는 데 공헌하는 것이며, 실재의 관념에 대한 진보적 재구성을 요구하고 있다아
영유아교수방법론
가. 개인적 구성주의





2. 구성주의의 유형
② 지적 유기체는 경험을 통하여 자신의 태도를 발달시킨다.
Piget 이전의 전통적인 관점에서는, 지식은 학습자의 외적 세계에 존재하며 외적세계를 지각하고 표상하는 과정을 통하여 발견된다는 것이었다.
Download : 영유아교수방법론 - 구성주의 프로그램에 적합한 학습방법과 그것을 실천할 때.hwp( 43 )
다. 따라서 인지의 기능은 적응적이며 존속가능성을 향하는 경향이 있고, 객관적인 실재를 발견 하는 것이 아닌 주체의 경험적 세계를 조직하는데 이용된다고 보았다.
개인적 구성주의에서는 지식의 본질을 다음과 같이 설명(說明)한다. 그러나 Piget는 지식은 감각이나 의사소통에 의한 수동적 방법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인식 주체의 경험이 능동적으로 구성한다고 보았다.
개인적 구성주의는 Piget의 발생적 인식론을 theory 적 기초로 하여 인간의 지 식의 본질과 그 형성 과정에 관하여 설명(說明)하고 있다아 개인이 구성한 지식은 실 세계나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 자기의 경험세계, 자신의 선행지식과의 교류 를 통하여 적합성, 효율성, 합리성 등의 관점에서 취사 선택되거나 수정되어 간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