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 하회 별신굿에 관하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30 13:03
본문
Download : 안동 하회 별신굿에 관하여.hwp
1. 진행절차
매월 초하루와 보름에 종신적 제관인 산주가 서낭신과 산신에게 치성을 드린다. 신분질서가 엄격했던 당시의 사회상으로 볼 때 지배계층의 비판으로 일관되는 탈놀이가 하회라는 양반마을에서 양반들의 묵인 하에 또는 경제적인 지원 속에서 연희된 것은 상민들은 탈놀이를 통하여 자신들의 억눌린 감정과 불만을 해소 할 수 있으며 양반들은 상민들의 비판과 풍자를 통하여 그들의 삶을 이해하고 불만을 해소시켜 줌으로써 갈등과 저항을 줄여 상하간의 조화 있는 삶을 영위할 수 있었던 것이다. 산주는 꿈에 계시를 받은 자가 되는데 박학이 산주(1928년 무진년 마지막 별신굿 때의 산주)의 경우 다음의 일이 있었다. 만일 비용 등을 이유로 별신굿의 거행을 거부했을 때에는 동민들에게 급병이 생기는 등 동네에 우환이 발생하므로 신의 뜻이 그러하면 반드시 별신굿을 거행한다.그럼 자료를 받으시는 모든 분들께 언제나 행복이 가득하시길 바랍니다^^한국문학과세계문학-레포트1 , 안동 하회 별신굿에 관하여생활전문레포트 ,
레포트/생활전문
순서
★ 별신굿의 내용
민속놀이는 그 시대의 사회상을 반영하고 있다
하회별신굿탈놀이는 지배계층인 양반과 선비의 허구성을 폭로함으로써 지배계층인 양반과 피지배계층인 상민간의 관계를 극적으로 표현하고 있으며, 중의 파계를 통하여 당시 불교의 타락상과 종교의 허구성을 비판하며, 상민들의 삶의 애환을 풍자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별신굿탈놀이를 통하여 상민들은 세상살이를 풍자하고 자신들의 억눌린 감정을 거리낌없이 마음껏 발산할 수 있었던 것이다. 신의 뜻을 확인하면 산주는 이 일을 정식으로 동네의 양반과 어른들에게 알리고 동의를 얻어 별신굿을 준비한다. 섣달 보름날 치성을 드릴 때 산주가 별신굿 개최에 마주향하여 신의 뜻을 묻는다.






그럼 자료(資料)를 받으시는 모든 분들께 언제나 행복이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부족하지만 최선을 다해 작성하고자 노력하였으니 만족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갑자년(1924년) 11월 17일 늦게 박씨가 인근 친구 지에 놀러 갔을 때, 친구가 없어 친구가 돌아오길 기다리다가 잠이 들었는데, 꿈…(drop)
부족하지만 최선을 다해 작성하고자 노력하였으니 만족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생활전문,레포트
설명
Download : 안동 하회 별신굿에 관하여.hwp( 83 )
안동 하회 별신굿에 관하여
한국문학과세계문학-보고서1
다. 따라서 별신굿이라는 마을공동체 신앙에 포함되어 연희되던 탈놀이의 과정을 통하여 공동체 내부에 내재되어 있는 계급간의 모순과 갈등의 문제가되는점 들이 완충과정을 거치게 되고 이것이 새롭게 공동체의 기존체계를 더욱 강화시키는 기능을 하게 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