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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전시기 주요 문학논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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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12 0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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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초기에 항전 문예론 자들은 순수한 애국운동이었으나 점차 “정치 제1 예술제2” 구호식 논쟁으로 변모되고 좌련이 주창하던 문예대중화의 주창으로 변하면서 좌익작가들의 목소리가 커지면서 사회주의 문예理論(이론)의 선전으로 변해 갔다. 논문이 발표된 시기는 제 2차 국공 합작이 결성단계이고 Japan군이 China을 공격 할 때이다.
송지적은 항전이 전체 사회에 effect(영향) 을 끼치고 있다는 것을 알면 항전과 무관하다는 꿈을 꿀 수 없을 것이다 라고 하며 양실추를 공격했다.
우리들 작가를 참호로부터 전선으로부터 농촌으로부터 유격지로부터 연구실로 끌어 들이려 하고 있다하여 좌익 작가들이 좌련기에 주장했던 집단주의를 제기 하고 나왔다. 광말연은 항전시기에 문예계도 새로운 계획과 조직으로 전시에 필요한 문학으로 이 난국에 대처해야한다고 함.
이후에 문예계가 단결하여 항전문예를 실천하자는 요지의 많은 글이 발표되기 처음 했다.
이를 저지하기위해 양실추는 전쟁 중이라도 항전에 관한 작품만 쓸 것이 아니라 진실이 담긴 문학작품이면 된다고 순수문학의 육성이 필요하다고 주장하였다. 항전시기주요문학논쟁-4 , 항전시기 주요 문학논쟁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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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이에 대하여 좌익 작가들의 공격이 맹렬하였다.
항전문학논쟁은 더욱 확산되어 갔다.
1938년 12월 5일자 [대공보]에 라손이 [항전과는 무관함] 여항전무관이라는 글에 이번 전쟁은 중화민족의 생사존망이 달린 중요한 관건으로 China전지역까지 확대되어 그 effect(영향) 이 막대하다.
이에 대해 파인은 양실추선생은 항전시대에 살면서 사람들에게 항전과 무관한 문자를 요구한다.
이 무렵 중도파 작가로 알려졌던 심종문이 문학을 선전의 도구로 삼는 것을 비난했다하고 양실추의 주장을 도왔다.
오늘날 China에서 항전과 무관한 資料를 찾아낸다는 것은 기적이 아니면 참으로 뛰어난 천재나 할 수 있을 것이다 라고 하여 양실추의 말에 반박했다.





순서

1.항전문학논쟁

1937년 8월 10일자 [광명]이라는 문예지에 광말연이 전시 문예 총동원을(론전시문예총동원) 논함 에서 항전문학이라는 용어가 문단에 구체적으로 등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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