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riginal][인문사회] 『십자가의 정치학』 / 『십자가의 정치학』 (홍영기 도서출판 바울) ▲ `정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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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7 00: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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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십자가의 정치학』 (홍영기 도서출판 바울) ▲ `정교분리`라는 입장이 ...
인문사회 『십자가의 정치학』 / 『십자가의 정치학』 홍영기 도서출판 바울 ▲ `정교
[인문사회] 『십자가의 정치학』 / 『십자가의 정치학』 (홍영기 도서출판 바울) ▲ `정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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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십자가의 정치학』 (홍영기 도서출판 바울) ▲ `정교분리`라는 입장이 ...
『십자가의 정치학』 (홍영기 도서출판 바울) ▲ `정교분리`라는 입장이 history(역사) 적 상황에서 만들어진 이해할만한 입장이지만 그것이 한국교회 안에서는 `영육의 분리`, `정치적 기독교` 또는 `정치 불참여` 등으로 잘못 이해되고 적용된 것을 지적. 양자간의 관계를 `분리`가 아닌 `변증법적 균형`, `창조적 긴장`, `예언자적 역할`의 관계라고 지적. ▲ 종교는 정치와 어떤 연관성을 가지고 있을까 오랜 history(역사) 동안 종교와 정치는 서로 밀착되어 왔었다. 종교 지도자들은 종교 조직체의 생존, 팽창, 그리고 사회적 지위나 影響(영향)력의 확대를 위하여 때로는 위정자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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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다. 그는 정치사회적 변화에 대한 종교의 역할이 획일적이지 않다고 보았다. 종교가 사회적 변화에 의해 影響(영향)을 받을 수 있고 또 칼빈주의와 같이 종교적 윤리가 자본주의의 부흥 같은 사회적 변화를 촉발하는 독립 변수가 될 수 있음을 인식하였다. 막스 베버는 전통적 견해에서 다소 이탈한 견해를 제시하였다. 종교 사회학에 대한 고전적 theory 은 주로 종교의 보수적인 影響(영향)을 강조하고 있다 두르하임(Durkheim)은 종교의 본질적 特性을 사회가 그 기본적 관습을 신성화하고 통합하도록 영성적으로 고무하는 힘이라고 보았다. 마르크스의 사상은 자본주의 사회에서 종교 지도자와 지배계급은 우호적일 수밖에 없다고 생각하였기 때문에 한계점을 가지고 있었다. 그는 사회적 계급이 사람들의 의식을 결정한다고 생각하였다. 그는 종교 변화를 종ㅅ고 변수로 생각했다. 마르크스의 사상은 종교를 인간들의 의식 구조와 사상 체계로만 파악하였기 때문에 종속 변수로 이해하였다. 그러나 18~19세기에 자유주의 사상이 전파되고 정치의 자율과 세속화를 추진하려는 세력이 등장하면서 종교의 정치참여는 하나의 중요한 이슈로 등장하였다. 또 마르크스는 종교가 정치사회적 변동을 촉진할 수 없다고 보았다. 종교에 대한 위정자들의 관심은 정치적 안정인 것처럼, 정치에 대한 종교 지도자들의 관심도 일차적으로 종교적 비전과 목적에서 기인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