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3.kr 유 초등 연계교육의 실태과 발전방향 > a1632 | 163.kr report

유 초등 연계교육의 실태과 발전방향 > a1632

본문 바로가기

a1632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유 초등 연계교육의 실태과 발전방향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27 01:04

본문




Download : 유 초등 연계교육의 현황과 발전방향.hwp




그러나 공간, 넓이의 보존성은 이해하지 못한다. 이 단계에서는 분류나 수의 개념(槪念)이 생기기 스타트하여 후반기에는 수 개념(槪念), 양 개념(槪念)의 보존성이 나타난다.


[유아교육학]유초등연계교육의실태과발전방향


유 초등 연계교육의 실태과 발전방향
설명
유%20초등%20연계교육의%20현황과%20발전방향_hwp_01.gif 유%20초등%20연계교육의%20현황과%20발전방향_hwp_02.gif 유%20초등%20연계교육의%20현황과%20발전방향_hwp_03.gif 유%20초등%20연계교육의%20현황과%20발전방향_hwp_04.gif 유%20초등%20연계교육의%20현황과%20발전방향_hwp_05.gif 유%20초등%20연계교육의%20현황과%20발전방향_hwp_06.gif
현행 두 교육기관의 교육에 있어서의 연계를 위하여, 유·초등 연계교육의 피료썽 및 목적과 비 연계의 原因을 알아보고, 현재 연계교육의 실태을 살펴봄으로써 이를 통해 향후 과제課題 및 improvement(개선)plan을 논의 하며 유치원과 초등학교의 성공적인 연계의 발판을 마련하는 데 이 연구의 목적이 있따
레포트/인문사회



,인문사회,레포트

Download : 유 초등 연계교육의 현황과 발전방향.hwp( 25 )





Ⅰ. 서론
1. 연구의 당위성 및 목적
2. 연구방법 및 내용

Ⅱ. 유·초등 연계교육
1. 유·초등 연계교육의 당위성
2. 유·초등 교육과定義(정이) 비교
3. 유·초등 교육 비 연계의 요인 및 문제점(問題點)

Ⅲ. 유 초등 연계교육의 improvement대책
1. 교사 인식적 측면
2. 교육행정, 제도적 측면
3. 교육環境(환경)과 교육방법적 측면

유치원과 초등학교교육이 연계되어야 할 당위성에 대하여 나정(1997)은 첫째, 발달은 연속적이며, 둘째, 교육의 效果(효과)를 최적의 수준으로 올리기 위함이고, 셋째, 개인차를 고려하기위해서 라고 주장하고 있다아 이러한 견해는 주로 아동발달과 교육과定義(정이) 측면에서 고찰된 것으로 다음에서 발달적 측면과 교육의 효율적 측면에서 고찰해 보기로 한다(고정곤·최태식, 2003).

가. 발달적 측면

1) Piaget의 인지 발달 理論(이론)
Piaget는 인지 발달 단계를 감각 운동기(0~2세), 전조작기(2~7세), 구체적 조작기(7~11세), 형식적 조작기(11~15세)의 네 단계로 구분하고 있다아 Piaget가 제시한 인지발달 단계에 의하면 유치원의 유아와 초등학교의 1,2학년 아동은 전조작기에 해당된다 전조작기는 다시 전개념(槪念)기(2~4세)와 직관적 사고기(4~7세)로 구분되는데, 유치원의 유아와 초등학교1,2학년 아동은 직관적 사고기로서 더욱 발달상 같은 시기에 속한다. 이 시기의 사고는 비체계적이며 비논리적이고 자아중심성(egocentrism)이 강하여 모든 것을 자신의 관점에서만 생각하는 경향이 강하며 또한 사고의 방법이 즉흥적이고 개별적이며 직관적이다(고정곤·최태식, 2003).
물활론(animism)적 사고를 하여 모든 사물이 살아있다고 생각하는 등 그들의 사고 영역이 대단히 넓고 허구적이다. 이상에서 알 수 있듯이 유치원과 초등학교 1,2학년의 아동들은 인지 발달 측면에서 같은 시기에 속하고 그 特性(특성)이 유사하므로 유치원과 초등학교 저학년은 연계성이 유지되어야 한다(고정곤·최태식, 2003).

2) Erikson의 심리·사회적 理論(이론)
Erikson의 심리사회적 理論(이론)에서는 심리사회성의 발달 단계를 8단계로,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0~18개월), 자율성 대 수치감(18개월~3세), 주도성 대 죄책감(…(省略)
순서



현행 두 교육기관의 교육에 있어서의 연계를 위하여, 유·초등 연계교육의 필요성 및 목적과 비 연계의 원인을 알아보고, 현재 연계교육의 현황을 살펴봄으로써 이를 통해 향후 과제 및 개선방안을 논의 하며 유치원과 초등학교의 성공적인 연계의 발판을 마련하는 데 이 연구의 목적이 있다.[유아교육학]유초등연계교육의현황과발전방향 , 유 초등 연계교육의 현황과 발전방향인문사회레포트 ,




다.
Total 12,505건 1 페이지

검색

REPORT 73(sv75)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163.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저작권이나 명예훼손 또는 권리를 침해했다면 이메일 admin@hong.kr 로 연락주시면 확인후 바로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If you have violated copyright, defamation, of rights, please contact us by email at [ admin@hong.kr ] and we will take care of it immediately after confirmation.
Copyright © 163.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