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테소리 교육사상의 현대적 시사점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13 07:53
본문
Download : 몬테소리 교육사상의 현대적 시사점.hwp
작업은 다른 사람과 사물과의 연결고리 역할을 한다.
몬테소리 교육사상의 현대적 시사점
레포트/사범교육






현대 유아교육에 있어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Montessori의 교육사상과 교육원리 및 방법에 대하여 살펴보고 Montessori의 교육관을 비판적으로 이해하며 현대적 시사점을 밝혔습니다.
Montessori는 출생 후 8세 미만까지는 인지적, 사회적 지식 사이에 존재하는…(투비컨티뉴드 )
다. 어린이들은 활동을 통해서 지능을 발달시키고 자기 세계를 확장한다.
,사범교육,레포트
Download : 몬테소리 교육사상의 현대적 시사점.hwp( 64 )
순서
설명
현대 유아교육에 있어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Montessori의 교육사상과 교육원리 및 방법에 대하여 살펴보고 Montessori의 교육관을 비판적으로 이해하며 현대적 시사점을 밝혔습니다. 예를 들어 민감기를 주장하는 학자들은, 영아와 어머니 사이의 상호작용에서 애착을 형성하는 시기는 출생 후 1년 미만이며 유아의 언어발달을 이루는 민감기는 6~7개월부터 3년 미만의 시기라고 증거를 제시한다. 어린이들은 다른 어린이와 공동 협력하면서 같은 環境 속에서 작업한다. 어린이의 발달에 민감기가 있다는 가정을 받아들여서 민감기의 concept(개념)을 교육과정에 반영하려고 한 것이 그 중 하나이다. 그리고 손으로 모든 작업을 완성한다. 어린이는 자기 손을 통해서 정교함을 학습 한다. 동물이 어떤 발달이 특정 시기에 결정된다는 결정적 시기 theory 과 유사한 맥락에서, 어린이의 어떤 영역이 특정 시기에 더 급속히 발달한다고 보는 가정이 민감기 theory 이다. 배워서 알고 있는 것과 행하는 것, 그리고 학습해서 얻은 지식을 손과 입을 통해서 표출할 수 있따 어린이의 정신과 손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인간의 지능을 발달하는데 일익을 담당한다. 그리하여 인간과 인간의 관계를 돈독히 하며 자기의 소속감, 일체감을 확실히 한다. 작업 자체가 활동이고 활동을 통해서 인간은 자유로워진다. 인간은 일생 동안 일을 하면서 자기를 완성한다. 활동적인 環境과 관련지어 활동하려는 성향은 자기 학습과 자기 발달을 이끌어낸다.1 , 몬테소리 교육사상의 현대적 시사점사범교육레포트 ,
1
I. 서론
1. 연구의 必要性과 목적
2. 연구의 방법
3. 연구개요
II. Montessori의 교육사상
1. Montessori의 생애
2. 사상적 배경
3. Montessori의 아동관
4. Montessori의 발달관
III. Montessori 교육의 내용
1. 교육목적
2. 교육의 기본원리
3. 교육내용
4. 교육방법
IV. Montessori 교육사상의 현대적 의의
1. Montessori의 교육사상에 대한 평가
2. Montessori의 교육의 시사점
V. 結論
일곱째, 어린이들은 활동을 즐겨하려는 성향이 있따 어린이들은 탐험과 경험 그리고 연습이 가능한 존재다.
아홉째, 어린이들은 끊임없이 작업을 진행하려는 성향을 가지고 있따 어린이들은 역싸 속에서 존속할 뿐만이 아니라 다른 목적을 위해서 자기 능력을 드러내고 즐겁게 작업하고 작업을 위해서 노력을 아끼지 않는다.
4. Montessori의 발달관
Montessori는 어린이의 발달에 대하여 세 가지를 생각했다.
여덟째, 어린이는 인간화의 성향을 가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