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천수관음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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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10 14: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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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행의 차이는 있지만, 문맥상 그 어름에서 나와야 할 곳에 같은 기능을 하는 시어가 나오고 있따
9. 아야, 이 몸 려두고 9. 아야야, 나아 기디기 줄
제9행 첫머리에 감탄사가 나오는 것은 10행 향가에 공통된 현상이…(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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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천수관음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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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천수관음가와 관련한 관음사상과 배경설화를 알아보고 작품을 해석한 입니다.
여기에 덧붙여 <원왕생가> 제8행 중간에 나온 ‘사’과 <도천수관음가> 제7행 끝의 ‘나’도 비교의 대상이 될 수 있따 두 작품의 의미 맥락상 이 두 시어는 모두 시적 화자 자신을 지칭하는 말이다. 이 부분이 기원가로서 두 작품의 the gist적인 내용을 이루게 된다된다.도천수관음가 , 도천수관음가인문사회레포트 ,






도천수관음가
레포트/인문사회
― 차 례 ―
1. 서론
- 들어가는 말
2. 본론
1) 도천수관음가와 관련한 관음사상
① 관음사상의 해석
② 관음사상의 기원 시기
※ 배경설화와 관련, 천수대비 그림이 있는 분황사 그림 삽입
2) 도천수관음가와 관련된 배경설화
3) 작품 해석
▶ 작품 해석과 관련된 “구조와 의미”
① 일반적 해석
▶ 왜 하필 눈인가?
▶ 일연의 목적
② 불교적 해석
4) 도천수관음가와 관련된 쟁점들
① 작가 문제
▶ 희명설
▶ 희명의 아이설
▶ 제3자설
② 작품의 성격
5) 도천수관음가 와 원왕생가 비교 및 대조
▶ 원왕생가 배경설화
▶ 원왕생가 해석
▶ 도천수관음가 vs 원왕생가 비교·대조문
3. 結論
두 작품의 제4행 끝에 나왔던 ‘사뢰다’와 ‘드리다’가 제8행 끝에서 다시 한번 반복되고 있따 이렇게 기원의 말을 한다는 의미의 표현이 제4행와 제8행 끝에 나온 점은 그 사이의 진술이 하나의 액자를 이룬다는 점을 시사해 준다.도천수관음가와 관련한 관음사상과 배경설화를 알아보고 작품을 해석한 자료입니다.
다. 곧, 두 작품 모두 제5-8행은 ‘사뢰다’와 ‘드리다’의 구체적인 내용이 담겨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