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교 자본주의 analysis과 유교 사회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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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04 20: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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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ina(중국) 에서의 공가점 타도(孔家店打倒), 전반서화(全般西化)나 우리나라에서의 유교 망국론 등이 그 예이다. 처음에 유교는 동아시아 여러 국가들의 눈부신 경제 발전의 원동력으로 주목을 받았지만, 이와는 상반되게 동아시아의 경제 위기 이후 경제 발전에 방해요소로 또 한번 이목을 끌었다. 그는 그의 저서<프로테스탄티즘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과 동, 서양의 종교를 비교 연구한 그의 여러 문헌에서 서양의 프로테스탄티즘 윤리가 자본주의 태생과 발전을 가능하게 했으며, 유교와 불교 등의 전통적 요소가 동양의 자본주의 태생과 발전을 지체 시켰다는 conclusion(결론)을 내린다. 이처럼 유교와 경제 발전에 대해 긍정적 인과관계를 설정하는 견해가 바로 유교 자본주의이다.,인문사회,레포트
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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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며
산업 사회도 거의 막 바지에 접어든 20c말 고루하고 비근대적인 요소로 치부되었던 유교가 각광을 받기 처음 했다. 서양의 발달된 과학 기술과 문명의 힘에 압도되었던 것은 사실이지만, 이것에 대한…(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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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유교자본주의는 최근의 동아시아 국가들의 경제 발전을 설명(說明)하려는 노력에서 나온 하나의 논의이며 또한 그동안의 정치 경제 발전을 저해하는 해악으로 간주되었던 유교의 가치를 재발견하려는 노력의 일환이기도 하다. 이와 같은 지적 조류와 이로부터 effect을 받은 근대화 theory(이론)을 아무런 비판 없이 받아들였던 대한민국을 비롯한 아시아 국가들은 불행했던 과거의 history의 책임을 모두 유교의 탓으로 돌려온 경향이 있었다. 유교와 경제 발전의 관계에 대해 한쪽에서는 定義(정의) 관계를 다른편 에서는 부의 관계를 설정할 수 있다는 것은 정말 아이러니가 아닐 수 없다. 사실상 유교자본주의가 논의되기 이전에 우리의 사고를 지배하고 있던 관념은 전통과 근대화를 양립시키는 이분법적 시각으로, 이런 시각은 근대화나 발전을 위해서는 전통적 요소를 버리고 서양의 근대화를 그대로 답습해야한다는 식의 미국식 근대화 논리를 가능하게 했다. 이런 사고 양식은 동양에서 불가능한 자본주의의 태생이 왜 서양에서는 가능했는가를 밝히려고 했던 막스 베버로부터 origin된다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