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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단조업 선망어선 인력절감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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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7 1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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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1. 서 언

2. 기존선망어업 어로작업 인력절감measure(방안)
가. 그물 사리기 작업
나. 어획물 인양작업

3. 선단재편을 통한 인력절감 measure(방안)
가. 선단편성 전제조건
나. 선단편성에 따른 조업효율 및 예상 어획량 검토
다. 선단재구성에 있어서는 무엇보다도 기존선망어업의 기능 유지가 전제되어야 할 것이다.
이와 같은 어획물 인양 작업의 기계화 요소로는 놀웨이 선망어업에서 활용중인 피쉬펌프를 이용하는 것이다. 선단재편에 따른 경제성 analysis

4. 결 언

어획물 인양작업은 본선이 포획한 어획물을 운반선의 어창에 적재하는 작업으로 기존방식은 본선과 운반선이 어획물을 가운데 두고 데릭부움을 이용하여 공동으로 작업한다.
이때 본선은 데릭 부움을 조정하는 2명의 선원만이 작업에 투입되고 본선의 나머지 선원은 휴식을 취하며, 운반선의 인력이 작업에 모두 투입된다
운반선의 어획물 처리시 선원의 역할은 그림 3과 같이 반두 그물을 올리고 내리는 데릭 조정에 2명, 반두그물에 담긴 어획물이 어창으로 잘 흘려 들어가도록 그물을 모아주는 작업에 2명, 얼음을 어창에서 올리고 어획물과 같이 어창에 담는 작업에 4명, 염수를 뿌리는 작업에 1명 등 9명의 선원이 필요하다.

3. 선단재편을 통한 인력절감 measure(방안)

가. 선단편성 전제조건
앞서 紹介한 조업과定義(정이) 기계화와는 달리 보다 적극적인 선망어업의 생인력 대책의 일환으로 선단구성 선박별 기능재정립을 통한 소선단화와 그에 따른 인력절감 measure(방안) 을 살펴보았다. 이 경우에는 피쉬펌프 흡입구 및 토출구의 이송용 데릭 조작에 2명, 얼음적하 작업에 4명과 염수 처리에 1명 등으로 운반선에서는 7명으로 조업이 가능하여 운반선 1척당 2명의 인력을 절감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그림 4는 피쉬펌프를 이용한 어획물 인양 작업 예상도 이고, 표 2는 기존방법과 인력절감 효율를 비교한 것이다. 이밖에도 기존 선망어업의 기능유지를 위해서는 표 3과 같은 조건을 충족할 필요가 있따
나. 선단편성에 따른 조업효율 및 예상 어획량 검토
1) 단선조업
단선조업은 놀웨이 선망어업에서 1960년대 시험조업을 처음 하여 70년대 완전히 정착한…(To be continued )
,경영경제,레포트

선단조업 선망어선 인력절감 방안

기존 선망어업의 조업시스템에 대하여 어로작업별 인력절감 방안을 살펴보고, 보다 적극적인 대책의 하나로 기능유지를 전제로 한 선단 재편성을 통한 인력절감 방안을 검토하고, 각각의 선단구성에 따른 경제성을 검토함으로써 선망어업의 경쟁력 강화에 유효한 지침을 제공하고자 한다. 우선, 기존 선망어업의 조업present condition을 고려하면 어군밀집을 위한 집어시설을 요구되며, 기존의 3일 조업시 어획량을 고려하면 약 185톤의 어획물 적재용적을 필요로 한다.

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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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경영경제


기존 선망어업의 조업시스템에 대하여 어로작업별 인력절감 방안을 살펴보고, 보다 적극적인 대책의 하나로 기능유지를 전제로 한 선단 재편성을 통한 인력절감 방안을 검토하고, 각각의 선단구성에 따른 경제성을 검토함으로써 선망어업의 경쟁력 강화에 유효한 지침을 제공하고자 한다. , 선단조업 선망어선 인력절감 방안경영경제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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