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조시대소설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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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2 16: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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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품) 연암소설, 오유란전, 이춘풍전, 삼선기
12. 판소리계 소설
숙종조를 전후하여 귀족중심의 문학이 평민중심의 문학으로 전이하면서부터 가창을 위주로 하는 희곡적인 문학이 형성되기 처음 하였다. 16세기의 <돈키호테>가 대표적인 작품이다.
판소리를 문학으로 보느냐 연극으로 보느냐 그렇지 않으면 음악의 일종으로 보느냐 하는 장르에 대한 concept(개념)이 문제이다. 서양에서는 풍자를이라 하여 풍자소설이 많이 발전하였다. 작가나 시인은 인간이나 사회나 국가에 불합리한 현상이 나타났을 때, 그 시비를 정면으로 표현하기가 곤란하거나, 보다 efficacy적으로 표현하려고 할 때 풍자주의적 표현법을 쓰게 되는 것이다.이조시대소설론 , 이조시대소설론감상서평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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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감상서평
이조시대소설론
(작품) 영영전, 유록전, 숙영낭자전, 옥단춘전, 이진사전, 채봉강별곡, 청년회심곡, 부용상사곡, 홍백화전, 숙향전, 천용선전, 하진양문록
11. 풍자소설
문학의 표현법의 하나로서 풍자법이라는 것이 있다아 인간의 개성 내지 불합리한 현상에 대해 음으로 양으로 풍자를 하는 것을 말합니다. 판소리가 광대들이 고수의 장단에 좇아 가창되는 것을 통해 향유되는 예술이라면 판소리를 음악의 일부라 볼 수 있을 것이나 판소리는 음악에 대한 흥미보다는 그…(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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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조시대소설론에 대해 조사하였습니다.
우리 나라 이조시대의 풍자소설은 영정조조에 와서 실학의 effect을 받아서 쓰여졌다.
따라서 대부분의 풍자는 웃음 속에 숨어서 통쾌하게 찌르는 바늘이 있다아 그것이 때로는 유머도 되고 아이러니로도 되고 또는 왕왕 주조로도 된다
중국(中國)에 있어서는 시가문학에서 풍자시가 많이 쓰여졌으나 소설문학에서는 풍자소설이 별로 쓰여지지 않은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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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다.
풍자는 인간 자체를 비판하고 시대와 사회와 국가를 비판한다. 또 문학으로 본다면 시가냐 소설이냐 희곡이냐 하는 것이다. .
판소리라는 어의는 판과 소리의 성어로서 판노름에 있어서의 한 유형인 소리를 뜻한다고 하겠으니 그 장르적인 concept(개념)은 형식과 내용을 아울러 고활해야만 파악될 것이다.
이러한 풍자법에 의해 쓰여진 작품을 풍자소설이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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