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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야(小夜)의 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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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1 09: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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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 ‘낯선 집 울타리에 던지는 돌’은 보기에 따라 다르게 해석될 여지가 있다아 먼저 일제 강점기라는 시대적 배경을 고려하여 ‘낯선 집’은 日本(일본)인들의 집으로, 눈 위에 찍힌 ‘더러운 발자욱’은 일제의 발자욱으로 해석하는 것이 바로 그것이다. 돌을 던진 그의 행위가 역싸 현실에 대한 분명한 의식의 결과였다면, ‘돌’을 던지고 난 후에는 적…(drop)


다.
이 시의 화자는 ‘도형수’로 등장하고 있다. ‘낙엽송에 쌓인 눈’은 바람에 흩어지고, 어디선가 울부짖는 ‘산짐승의 우는 소리’는 더욱 처량하게 들려온다. 우선 ‘돌’을 던진 사람은 분명 ‘도형수’인 화자와 동일한 인물임이 분명하다. 개울물은 파랗게 얼어 있고, 하늘에선 당장이라도 진눈깨비가 쏟아져 자신의 ‘비애를 적시울 듯’하기만 하다.
이제 화자는 잃어버린 모성에 대한 그리움 때문에 그러한 길을 따라 어머니가 묻혀 있는 ‘차디찬 묘’를 찾아가고 있다아 그러나 큰 꿈을 안고 새로운 한해를 처음 하는 정월임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처지를 생각하면 할수록 그의 발걸음은 무거워질 수밖에 없다.
어디로 가야 할지 모르는 막막함 속에서 화자는 자신이 살아온 삶의 이정표를 들여다 보지만, 그것은 이미 썩어 흰눈 속에 파묻혀 버렸을 뿐 아니라 ‘더러운 발자국’까지도 함부로 찍혀 있다아 그 때, 그는 가슴 속으로부터 ‘치미는 마음’을 억제할 수 없어 갑자기 ‘낯선 집 울타리에 돌을 던지’지만, 그런 행위를 비웃듯 그에게 돌아오는 것은 ‘개가 짖는’ 소리뿐이다. 그렇다고 해서 그가 실제 죄수라는 뜻이 아니라 식민지의 질곡(桎梏) 속에서 죄수 같은 삶을 살고 있... , 소야(小夜)의 노래기타레포트 ,


이 시의 화자는 ‘도형수’로 등장하고 있따 그렇다고 해서 그가 실제 죄수라는 뜻이 아니라 식민지의 질곡(桎梏) 속에서 죄수 같은 삶을 살고 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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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시의 화자는 ‘도형수’로 등장하고 있다아 그렇다고 해서 그가 실제 죄수라는 뜻이 아니라 식민지의 질곡(桎梏) 속에서 죄수 같은 삶을 살고 있는 시인(화자)의 현실 인식을 반영하고 있는 것이라 하겠다.
‘무거운 쇠사슬’과 같은 고난을 끌고 식민지 현실을 헤쳐가는 화자에게 설령 자유가 있다고 해도, 그것은 진정한 자유가 아닌, ‘쓸쓸한 자유’일 뿐이다. 그렇게 본다면, ‘치미는 마음’이라는 구절도 역시 일제에 대한 분노로 해석될 것이 마땅하겠지만, 이 시를 항일 저항시의 하나로 보기에는 다음과 같은 난점이 뒤따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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