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주변의 자율적 탐구assignment 해결을 통한 탐구 호기심 조장과 창의성 개발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24 19:01
본문
Download : 생활 주변의 자율적 탐구과제 해결을 통한 탐구 호기심 조장과 창의성 개발.hwp
그러기 위해서는 『 학교 사회에 국한한 교육장을 학교 밖의 장으로 확대하여 다각적이고 다양한 과학교육 방법이 시도 되어야 한다』 라고 지적하고 있다아
다양한 과학교육의 방법으로는 발전학습단계의 Task 가 제시되어 아동 스스로 해결하는 동안 탐구력 및 창의성이 개발되도록 하여야함으로 아동 스스로가 자신들의 학습주체가 되어, 학습의 방향을 찾고 탐구함으로써 학습 결과에 대해 책임감과 성취감, 자신감을 느낄 수 있게 하여야 하고 스스로 계획, 조사, 판단, 검증하는 과정에서 창의력과 탐구력, 비판적이며 분석적인 사고력이 신장됨을 시사하고 있다아
나. 창의성 개발을 위한 교육
신채호는 『창의력 신장을 위한 교육 방법』 에서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아
1) 창의 학습의 조건
가) 내적 조건
(1) 『나도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다아』는 스스로의 능력에 대한 신념을 갖는 일.
(2) 창의성이 높은 사람들이 비교적 공통적으로 갖고 있는 몇 가지 성격 특석 또는 태도를 갖추는 일.
(3) 창의적 사고에 기본이 되는 몇 가지 지적 능력이나 기술을…(drop)
Download : 생활 주변의 자율적 탐구과제 해결을 통한 탐구 호기심 조장과 창의성 개발.hwp( 82 )
,사범교육,레포트
자연과 학습 활동에서 과학적 탐구활동을 통하여 탐구하는 방법의 습득 기회 제공으로 신비로운 자연의 이치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을 유지 조장시켜 과학적 태도 함양과 창의성을 개발 신장 시키는데 있다. 연구의 제한점 및 용어의 定義(정이)
라. 연구의 추진 절차
6. 연구의 실행
가. 실행 goal(목표) 1의 실행
나. 실행 goal(목표) 2의 실행
다. 발전학습 Task
5. 연구의 설계
가. 연구의 대상 및 기간
나. 사용 도구 및 방법
다. 실행 goal(목표) 3의 실행
7. 연구 결과의 검증 및 평가
가. 검증 내용 개관
나. 연구의 결과 및 검증
8. 結論 및 제언
가. 結論
나. 제언
(표 7)과 같은 선행 연구물의 분석 결과, 교사의 적극적인 역할 수행으로 탐구적 교육 環境이 개선될 수 있으며, 탐구력 신장의 한 방편으로 과학Task 학습이 제시되어야 하며 생활주변에서의 과학자료(資料)를 최대한 활용하면 아동들의 창의성을 개발할 수 있다는 시사를 얻게 되었다.
레포트/사범교육
설명
생활 주변의 자율적 탐구assignment 해결을 통한 탐구 호기심 조장과 창의성 개발
자연과 학습 활동에서 과학적 탐구활동을 통하여 탐구하는 방법의 습득 기회 제공으로 신비로운 자연의 이치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을 유지 조장시켜 과학적 태도 함양과 창의성을 개발 신장 시키는데 있따






순서
1. 서론
가. 연구의 당위성
나. 연구의 목적
2. 기초 조사
가. 실태(實態) 분석
나. 선행 연구의 결과 분석
3. 연구 문제
4. 理論적 배경
가. 미래 지향적인 과학 교육
나. 창의성 개발을 위한 교육
다.
가. 생활주변과 지역環境에서 어떤 내용을 아동의 발달 단계에 알맞는 자율 탐구Task 로 선정할 것인가?
나. 선정된 자율탐구Task 를 탐구활동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
다.
3. 연구 문제
실태(實態) 분석 결과와 연구의 목적을 토대로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선정하였다. 자연탐구 흥미유발과 창의성 개발을 위해 어떤 탐구활동을 어떻게 전개할 것인가?
4. 理論적 배경
가. 미래 지향적인 과학 교육
미래 지향적인 과학 교육은 어린이들의 심리적 욕구 즉, 알고 싶어 하는 호기심 많은 지적 갈등을 충족시킬 수 있는 다각적인 방법이 강구되어야 한다. , 생활 주변의 자율적 탐구과제 해결을 통한 탐구 호기심 조장과 창의성 개발사범교육레포트 ,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