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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신란·몽고란과 문학
레포트/인문사회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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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다. 신흥사대부의 선구자.
- 문벌귀족이 가졌던 규범적인 사고방식을 따르지 않고, 현실을 새롭게 인식하며, 민중의 삶에 상대하여 깊은 관심을 가지고 주체적인 문학을 이룩하자는 방향이 젊은 시절의 번민과 모색에서 나타났다.
- 道가 物이나 관직보다 선행한다는 오해를 철저히 불식하면서 그 초월성을 부인. 사람은 누구나 자격요건을 가리지 않고 일상적인 활동 자체에서 도를 실현할 수 있다고 주장.(문벌귀족이 물은 천하게 여겨 현실과 동떨어진 세계관을 내세운 데 대한 반론)
- 옛사람의 표현을 되풀이하는 풍조를 배격하고 새로운 착상이 …(省略)
② 이규보의 작품
③ 이규보의 문학
1) 주체적인 歷史(역사)의식을 표현하면서 민족정신을 고취하고자 했다. → 무신정권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전환하는데 기여했다.
- 이규보는 벼슬의 기회가 오자 당당하게 나아가서 능력을 발휘했다.- 대몽항쟁이 전개되는 도안에 더욱 고난을 겪는 농민에 상대하여 깊은 관심을 가졌다.
3) 김구(1211-1278) 고려가 원나라에 복속된 다음 원나라 사신으로 가는 사명을 받았는데, 가는 길에 지은 시는 대몽항쟁의 문학으로서 높이 평가받을만하다.
- 죽림고회에 가담하라는 제안을 받음 → 거절의 뜻으로 시를 읊음. 그는 시에서 죽림칠현을 자처하는 무리가 마음속으로 벼슬을 탐내면서 겉으로만 초탈한 듯이 행세하는 위장술을 빈정대었다. 예)<동명왕편>
2) 현실의 모순을 파헤쳐 농민시를 이룩하였다.
고전문학사[1][1]
무신란·몽고란과 문학에 대해서고전문학사[1][1] , 무신란·몽고란과 문학인문사회레포트 ,
5. 이규보의 위치
① 이규보(1168-1241) : 그리 대단치 않은 가문의 출신이나, 무신란에 의해 사회적 제약을 벗어나서 새롭게 진출할 수 있었던 세력에 속했다. 농민의 말을 대변하며, 함께 분개하고 항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