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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르테르 효율(모방자살)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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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09 00: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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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기적 자살은 사회적 규제로부터의 탈출의 경향이 강하고, 이타적 자살은 사회가 부여한 의무를 이행하는 것이다. 그러나 반감을 가진다고 해서 그 한계, 즉 장애물이 제거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인간은 주어진 한계를 넘어서기를 원한다. (뒤르켐의 학설은, 사회적 사실에서 대상을 구하는 입장에 선 것으로, 심리학적 사회학을 극복하여 사회학 고유의 대상과 영역을 확정한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목표(goal)가 무한하다는 것은 목표(goal)가 없다는 것과 마찬가지”(S. 263)이다. 그리고 그 한계를 무엇인가를 기준삼아 설정하고 있지도 않다. 그 욕구는 무한하다.

2. 베르테르 效果(효과)의 기원

2-1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의 집필배경과 effect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의 집필배경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은 1774년 괴테가 집필을 처음 한지 14주 만에 완성한 작품이다. 아노미성 자살은 위에서 본 이기적 자살과 이타적 자살보다 더 사회의 제반 problem(문제점)을 구체적으로 반영한다.) 이에 이어서 모방 자살 현상을 중심으로 한 자살 현상의 예를 알아볼 것이다.
이 작품이 나온 시기는 문학사적으로 볼 때 질풍노도의 시기라 일컬어 지며, 천…(drop)



베르테르효율에대하여
다. (뒤르켐의 학설은, 사회적 사실에서 대상을 구하는 입장에 선 것으로, 심리학적 사회학을 극복하여 사회학 고유의 대상과 영역을 확정한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그리고 그 한계를 설정하고, 제약을 가하는 사회에 대해 반감을 가지게 된다된다.
마지막으로 아노미성 자살이 있따 아노미성 자살은 개인적 또는 사회적 아노미 상황에 의하여 발생한다. 하지만 인간은 계속해서 그 장애물을 극복하기를 원하고, 수없이 많은 실패와 좌절을 경험하게 된다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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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르테르 효율(모방자살)에 대하여
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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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출판 이후 나타난 모방 자살의 상징인 베르테르 효과에 대하여 알아보고, 이의 사회적 원인을 에밀 뒤르켐의 저서 『자살론』에 의거해 분석해보려 한다.
인간의 욕구는 각 개인의 감정에 의존하고 있으며, 그 양은 측정(測定) 을 할 수가 없다. 욕구의 크기를 측정(測定) 하는 것이란 불가능하다.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출판 이후 나타난 모방 자살의 상징인 베르테르 효율에 대하여 알아보고, 이의 사회적 Cause 을 에밀 뒤르켐의 저서 『자살론』에 의거해 analysis해보려 한다.) 이에 이어서 모방 자살 현상을 중심으로 한 자살 현상의 예를 알아볼 것이다.
달성될 수 없는 목표(goal)는 곧 인간에게 한계로 작용한다. 아노미성 자살은 사회에 대한 불만족의 직접적이고 적극적인 표출이기 때문일것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불만족은 어디에서 오는가?
그것은 인간의 무한한 욕구이다. 베르테르효과에대하여 , 베르테르 효과(모방자살)에 대하여인문사회레포트 ,
서론

본론

1. 뒤르켐의 자살론

2. 베르테르 效果(효과)의 기원

2-1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의 집필배경과 effect
2-2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 이해하기
2-3 베르테르의 자살

3. 모방 자살의 사례(instance)

conclusion

하지만 이러한 이타적 자살이 文化(culture) 적으로 발전하지 못한 사회에만 존재하는 것은 아니다. 거기에 비하여 아노미성 자살은 자살 그 자체로 하나의 시위이다. 그 과정에서 인간은 파멸하게 되고, 그것이 곧 아노미성 자살이다. 어떤 사회든 그 “구성원에게 자살을 강요하며, 의무와 강제력을 가질 수 있는 조건과 상황을 만들어 낸(S. 229)”다면 그 사회에는 이타적 자살이 존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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