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 스타일을 중심으로 본 한국인의 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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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30 0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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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라이프 스타일에 상대하여
1. 라이프스타일이 등장하게 된 배경
2.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정이
3. 소비자 행동에 대한 라이프스타일의 영향
4. 라이프스타일의 구조
5. 라이프스타일 analysis(분석) 방법
6. 한국인의 라이프스타일의 유형
7. 유형별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소비자 집단의 관심사와 시장세분화
II. 라이프 스타일을 통한 누리망 에서의
marketing 의 활용
1. 누리망 marketing
2. 누리망 marketing 의 가치
3. 외식산업과 누리망 marketing
4. 라이프 스타일을 활용한 누리망 marketing 의 활용 예
1)메뉴판닷컴
2)기타외식산업의 누리망 marketing : 전술 쿠폰 및 카드사와의 제휴
3)누리망 길찾기
4)핸드폰 MSN
Ⅲ 개 성
1. 자아 개념(槪念) 이론(理論)
2. 심리 analysis(분석) 적 이론(理論)
3. 사회 文化적 이론(理論)
4. characteristic(특성) 이론(理論)
5. 브랜드 성격
6. 라이프 스타일과 심리 analysis(분석)
7. 개성 변수의 한계
IV. 맺는 말
I. 라이프스타일에 대하여
1. 라이프스타일이 등장하게 된 배경
첫째, 소비자가 행하는 상품선택, 점포선택, 상표선택의 차이는 종래 인구통계적 요인 또는 사회경제적 요인에 의해 충분히 설명(說明) 될 것이라 여겨져 왔으나 최근의 소비자들의 의식과 행동이 더욱 복잡해짐에 따라 인구통계적 요인과 사회경제적 요인으로서는 설명(說明)하기에 불충분해졌다.
둘째, marketing 분야에서는 시장세분화의 견해가 완전히 정착되고 있다는 점이다. . 오히려 소비자 또는 생산자가 이러한 environment變化를 어떻게 생활의식 및 소비태도를 형성하고 있는가로 향해지고 있다 즉, 시장의 變化를 구매의식 및 구매상태의 變化로서 파악하고 있다 이러한 입장에서 보통 사회적 경향analysis(분석) 또는 라이프스타일 추세analysis(분석) 이라고 하며, 사람들의 가치관 및 생화양식의 變化를 새로운 라이프스타일 형성과 확대라는 관점에서부터 거시적인 차원으로 analysis(분석) 하려는 것이다. 기업활동은 불특정 다수의 대중시장을 목표(goal)로 해야 하며, 표적이 된 특정타입의 소비자 고객층의 특유한 욕구 및 기대에 합치하는 전술을 전개해야 한다는 것이 그 취지이다.
marketing environment의 變化에 따라 새로운 marketing 발상법으로서 라이프스타일을 활용한 시장세분화가 각광을 받게 되어 라이프스타일 개념(槪念)의 도입은 상품이나 상품의 실제적 선택에 있어서 소비자 행동에 깊은 통찰력을 제공하였으며, 시장세분화에 있어서 종래의 인구통계적 기준의 계량용이성 및 측정(測定) 가능성 그리고 동기 및 개성변수의 깊이, 다차원성 등을 …(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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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이렇게 소비자 행동에 대해 보다 유용한 설명(說明)원리를 필요로 하는 요청에 의하여 부각되는 것이 라이프스타일의 연구이다. 종래에는 주로 인구통계적 요인이나 사회경제적 요인 등이 소비자 유형분류의 기준으로서 사용되어 왔지만 이것들은 더 이상의 effect를 얻지 못함에 따라 보다 유효한 시장세분화기법으로 라이프스타일의 변수에 의한 세분화가 기대를 모으고 있다
셋째, 기업environment의 變化를 탐색, 예측하려는 시도는 객관적인 경제지표 및 사회지표의 변동만을 향하고 있는 것은 아닐것이다.